선박 전자장비 개요

2009. 7. 3. 13:19선박전자장비 개요

 
선박 전자장비 개요


무선통신

   - 개요

무선통신방식에는 AM통신방식, FM통신방식과 펄스통신방식 등이 있다. AM통신방식에는 DSB통신방식과 SSB통신방식이 있으며, SSB방식은 DSB방식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현재 여러 나라에서 28㎒ 이하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단일 통신로의 무선전화는 대부분 SSB방식을 사용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SSB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FM통신방식에는 주파수변조와 위상변조방식이 있으며, VHF이상의 주파수대가 사용됨으로 전파도달거리가 짧기 때문에 가시거리내의 통신에 사용된다. 펄스통신방식에는 펄스변조와 PCM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27MHz SSB송수신기

   - 개요

해상에서 소형선박국의 근거리통신용으로서 선박 대 선박, 선박 대 해안국(어업무선국) 상호간 해상이동업무에 대한 교신목적으로 사용하는 통신설비로서 주파수대는 27.5㎒~28㎒이다.


 

 

 

레이다


   - 개요

Radio Detection and Ranging의 약어로서 선박의 야간 운항 또는 비, 안개나 강설 같은 사람의 시계를 방해하는 주위환경 속에서도 주위의 지형이나 장애물을 관측하여 선박을 안전하게 운항하도록 하는 안전설비로서, 원리는 전파의 직진성과 정속성, 반사성을 이용하여 지향성을 가진 안테나를 통하여 전파를 발사하며 그 반사파를 수신하여 화면에 물표를 나타내어 선박과 목표물까지의 거리, 형태 등 위치를 측정하는 장치이다. 레이다는 선박(船舶)이나 항공기(航空機)에서 항해장비로 주로 사용되며 기상관측등 특수한 분야에도 이용되고 있다.

 

- 파장에 의한 RADAR의 분류

BAND

파장(cm)

탐지거리

거리,방위분해능

S

10

원거리

낮음

 C

5

S 와 X의 중간정도

S 와 X의 중간정도

 X

3

근거리

높음

 Q

0.9

단거리

극히높음

* 주 : RADAR 주파수대 구분으로 사용되는 S, C, X 등의 명칭은 전쟁중 암호로써 사용된 것으로 특별한 의미는 없다



 

 

 

전파방향탐지기

전파가 도래하는 방향을 측정하는 수신장치로 선박이나 항공기에서 자국의 위치를 아는데 사용되며, 전파감시업무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주파수는 장파·중파(200㎑~1,100㎑)가 사용되며 지상국은 중파·단파(1.1㎒~13.6㎒)를 사용한다. 전파를 수신하기 위한 안테나와 수신기로 구성되어 있고 안테나는 전파가 도래하는 방향에 따라 감도가 변화하는 지향성을 가진 루프안테나, 애드콕안테나와 무지향성의 센스안테나와의 조합이 사용된다. 소형의 루프안테나는 자신을 회전시켜 전파가 가장 강한 방향을 찾을 수 있으며 대형의 루프안테나나 애드콕안테나는 2쌍 이상을 고정해서 설치하고, 고니오미터 회로를 사용해서 전파의 방향을 찾는다.

 

 

 

어군탐지기

수면 밑에서 발사된 초음파가 해저나 어군 등에 부딪혀 반사해 오는 것을 포착하여 어군의 존재를 확인한다. 어군탐지기는 기본적으로 전기진동을 일으켜 송파기에 보내주는 발진기(發振器)와 초음파를 수중에 발사하는 송파기(送波器), 메아리를 수신하는 수파기(受波器), 수파기에서 수신한 미약한 메아리를 증폭시키는 증폭기, 메아리 된 신호의 상황을 기록이나 영상으로 나타내는 지시기(指示器), 어군탐지기 전체를 작   동하는 데 필요한 전원(電源) 등 여섯 부분으로 구성된다.

 
 
 라디오브이

해상이나 호수에서 물표의 위치를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무선송신기로 주로 어업용으로 사용되며 그물 또는 포획한 고래에 소형송신기를 부착시켜 전파를 발사케하고  무선방향탐지기(Radio Directon Finder)로 수신하여 이들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전파형식은 A1, A2 이고 주파수는 1,605 ~ 2,850㎑, 출력은 대개 3 ~ 10W가 사용된다.


 

비상경보장치

선박의 조난 시 수동으로 조난신호를 발사한다.
발사신호의 구성은 경보음(1,300㎐, 또는 2,200㎐)과 식별부호(모르스부호에 의한 자국의 표시)로 되어 있으며, 신호를 발사하면 인접해 있는 선박이나 해안국이 경보신호와 함께 식별부호를 수신하여 조난 된 선박의 구조를 용이하게 하던 장비이다.

 

 

 
 생존전용구명용무선설비 (SOSBOUY)

선박이 조난상태에 있는 경우에는 통신실에 설치된 주 통신장치 및 보조 통신장치를 이용하여 국제조난주파수, 기타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주파수로  조난통신을 행하여야 한다. 그러나, 부득이 퇴선하여 구명정 또는 구명뗏목 등 생존정에 옮겨 탔을 때에는 다음과 같이 생존정용 구명무선설비를 사용하여 구조를 받을 때까지 조난통신을 계속 유지하여야 한다.

생존정용 구명무선설비에는 휴대식무선장치(비상통신기),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Emergency Position Indicating Radio Beacon;EPIRB), 양방향 VHF무선전화장치 들이 있다. 아울러, 기타 이용할 수 있는 시각신호, 음향신호, 발광신호 등 모든 수단방법을 총동원하여 구조 활동에 필요한 모든 통신을 유지하여야 한다.


무선전신

   - 개요

무선전신을 처음으로 실용화 한 것은 1899년 이탈리아 전기기술자인 마르코니 (Guglielme Marconi, 1874-1937)이다. 마르코니는 코히러의 부도체에의 복원장치와 전자파를 송·수신하는 접지공중선(연직 안테나)을 고안하여 무선통신장치를 발명하여 무선전신을 실용화하는데 성공하였다.1904년 플래밍((John Ambrose Fleming, 1849-1945)은 2극관을 1907년 미국의 리 더 포스트(Lee de Forest, 1873-1961) 가 3극관을 발명하여 무선통신을 발전시켰으며,1948년 트랜지스터의 발명으로 이 분야에서 현저한 발전이 이루어 졌다. 무선전신은 1838년 미국의 화가인 모오스에 의해 원형이 구상되고 1843년에 실용화된 Morse Code를 사용한다. 이 부호는 짧은 발신전류(절)와 비교적 긴 발신전류(선)를 배합하여 알파벳과 숫자를 표시한 것인데 기본적인 구조는 세계적으로 공통이다.

 

o 모 르 스 부 호 표(무선전신 안에서 표로 정리 )
국 문
1. 자음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
2. 모음
ㅏ. ·   ㅑ. ··   ㅓ. ­   ㅕ. ···   ㅗ. ·­   ㅛ. ­·   ㅜ. ····   ㅠ. ·­·ㅡ. ­··   ㅣ. ··­   ㅐ. ­­·­   ㅔ. ­·­­
구 문
1. 문자
A. · ­   B. ­···   C. ­·­·   D. ­··   E. ·   F. ··­·   G. ­­·   H. ····   I. ··   J. ·­­­   K. ­·­   L. ·­··   M. ­­   N. ­·   
O. ­­­   P. ·­­·   Q. ­­·­   R. ·­·   S.···   T. ­   U. ··­   V. ···­   W. ·­­   X. ­··­   Y. ­·­­   Z. ­­··
2. 숫자
1. ·­­­­   2. ··­­­   3. ···­­   4. ····­   5. ·····   6. ­····   7. ­­···   8. ­­­··   9. ­­­­·   0. ­­­­­
3. 기 호
마침표 (종지부)
쉼표 (휴지부)
쌍점 (중지부) 또는 제산기호
물음표 또는 이해되지 아니한 전송의 반복의 청구
작은 따음표 (내인용부)
연속선, 횡선 또는 감신기호
사선 또는 제산기호
좌 괄 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우 괄 호
따옴표 (인용부)
이 중 선( = )
정정부호 (국문전보)
십자부 또는 가산기호
통신개시의 신호 (모든 전송에 앞선다)
승산기호
( ) ) ­·­­·-
( “ ” ) ·­··­·
­···­
···­·
·­·­·
­·­·­
­··­
4. 숫자 약부호
1. ·­   2. ··­   3. ···­   4. ····­   5. ·····   6. ­····   7. ­···   8. ­··   9.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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